검색결과 리스트
글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다음 유럽에 알려졌고.당시''태양의꽃''이나''황금꽃''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는 현재 페루의 국화이자 미국 켄자스 주의 주화이며 해바라기의 영문 이름인 sunfiower는 속명 ''헬리안투스''(helianthus)를 번역한 것이라고 합니다.

해바라기는 하루종일 해를 바라보고 있다' 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된 사실입니다!
해바라기가 꽃봉오리를 피우기 전까지만 해를 향하게 방향을 바꾸는 것이며, 꽃이 핀 후에는 방향은 상관 없다고 합니다. 꽃에는 광합성 기능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많이들 이런 사실 때문에 해바라기를 일편단심으로 한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비유하곤 합니다.
긴줄기에 해바라기 꽃은 매우 큼지막 하게 한송이로 보이는데요.꽃이 너무 크게 자라면서 부러 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해바라기는 두상화서 입니다.
두상화서란?
꽃이 하나가 아니라 수많은 작은 꽃이모여서 하나의 꽃송처럼 보이는 식물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큼지막한 것이 꽃 한송이가 아니라 그 안에 작은 알맹이 같은것이 진짜 꽃이라는 거죠

해바라기의 효능
해바라기꽃은 버릴것이 하나도 없이 모두 약용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특히 해바라기씨에는 칼륨칼슘 철분등의 무기질과 일반곡류가 정제과정에서 상실하기 쉬운 비타민D복합체가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소화도 아주 잘 된다고 하네요.
해바라기씨의 기름은 비타민 함량이 많아 다른 식용유보다 보건식품으로 귄장하고 있어 종자자체를 식용으로 한 많은 품종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 뿌리는 변비에 도움을 주고 타박상에는 잘 찧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잎과꽃은 위를 튼튼하게 하는 고미건위제가 되기도 합니다.

해바라기 꽃말
그리움.당신만을 기다림.동경.숭배.애모.
존경하고 사모함.이라는 뜻이 담겨있어요.
일편단심으로 한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을 해바라기에 비유하는데.실제로 해바라기의 꽃말 역시 '일편단심'을 의미하고 있네요
해바라기 송이 수 에따라 꽃말이 약간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4송이라면''언제라도.어디서라도 당신만을 바라본다''이며 그유명한 해바라기999송이는''몇번을 다시 태어나도 당신만을 바라본다''입니다

해바라기의 전설1
고대 그리스 신화로 바다의 신(神)의 두 딸 '그리다' 와 '우고시아' 라는 두 딸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두 딸에게 해가 진후 부터 새벽 동이 틀 때 까지만 연못 가에서 놀 수 있도록 허락 하였습니다.
그러나 , 어느 날 두 자매는 동이 트는 것도 모르고 놀다가 규정을 어기고 말았는데요.
동이 트면서 '태양의 신 아폴로' 가 발산한 황홀 한 빛에 두 자매는 그만 넋을 잃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두 자매는 아폴로의 사랑을 차지하려고 서로 싸우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동생이 규정을 어겼다는 모함하였지만, 마음 나쁜 언니를 아폴로는 외면해 버렸습니다.
그러자, 언니는 아폴로의 사랑을 얻으려고 선 채로 아홉 밤낮을 애원했지만, 사랑을 얻지 못한 채, 발이 땅에 뿌리 내려 한 포기의 꽃으로 변했는데...
그 꽃이 바로 해바리기 꽃 입니다.

해바라기의 전설2
그리스 신화에서 물의 요정 클리티에(클리티아)
는 태양신 헬리오스를 연모하고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태양신 헬리오스는 그녀의 언니 “레우코토“에게 반하여 클리에터를 외면 멀리하게 됩니다 클리티에는 불타는 질투심에 아버지에게 이들이 정사를 나누고 음행을 일삼는다 일러바치게 됩니다 격노한 아버지는 레우코토에를 산 채로 땅에 생매장합니다 레우코토에가 죽자 클리티에는 헬리오스가 자신에게 돌아올 거라는 애타는 마음으로 기대하지만 오히려 싸늘한 냉대만 있을뿐 더욱더 멀어지고 맙니다 그녀는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옷을 벗은채 바위위에서 오직 태양만을 처다보고 있었습니다 얼마가지않아 클리티에는 쇠약해져 식물로 변했지만 여전히 태양을 바라보며 헬리오스를 애타게 기다리게 됩니다.사람들은 그꽃을 ”헬리오트로프(hellotrpe) 또는 해바라기(tournsol)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따라서 헬리오스가 모는 태양 전차 가 지나갈 때면 해바라기는 태양을 따라 고개를 돌린다 합니다이러한 전설을 따라 해바라기의 꽃말은 숭배와 기다림입니다

해바라기의 전설3
창조주께서 세상을 다 만드시고 다시 한 번 정원을 돌아보시니 모든 것이 생각하신 대로 보기 좋게 되어서 흐뭇하였습니다.
그런데 구석진 정원옆에 키가 아주 크고 넓은 잎을 가진 식물이 눈에 띄웠습니다.
다른 풀들보다 훤칠하게 자리하고 있었지만 고개를 숙이고 남모르게 슬피 울고 있질 않겠습니까
깜짝 놀란 창조주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 까닭을 물으셨습니다
아~ 사랑하는 창조주님 저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풀입니다 하며 키다리는 울었습니다.
아름다운 꽃도 없고 받아먹을 꿀도 없으니 벌과 나비도 저한테는 안와요.
그리고 열매도 없으니 아름다운 깃털을 가지고 노래 잘 부르는 새들도 저에겐 안온답니다.
쪼아먹을께 없으니까요.
아~ 창조주님 남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말할 수 없이 슬픕니다.
아 그래! 난 네가 누구보다 크고 늘씬하여 다른 식물들을 내려다 볼 수 있으니 행복한 줄 알았지.
아니옵니다. 그냥 크기만 해서 다른 이를 내려다보는게 뭐가 좋아요?
차라리 작아도 꽃을 피우며 빛내고 싶으니 저를 차라리 작고 밝게 만들어주세요.
가능하시다면 벌과 나비들이 오게 향기를 주시던지 아니면 새들에게 줄 수 있게 맛있는 열매를 달아주시와요.
그러자 창조주님께서 물으시길~
짐승들이 와서 너를 쪼아 먹으면 나중엔 말라 비틀어져 너의 아름다움을 다줘야하는건데 겁나지 않아?
오! 아니옵니다. 남에게 뭘 내어줄 수 있다는게.... 그게 진정한 삶이 아니겠어요?
아! 그래! 너는 삶의 의미를 알고 있구나 하시면서 기뻐하셨습니다.
너는 삶의 뜻을 알았으니 황금빛 관을 쓰고 태양처럼 빛나거라.그리고 스스로 조그마한 태양이 되거라.
너의 꽃송이엔 꽃가루와 꿀로 가득 채워 벌과 나비가 오게하고 수백개의 너의 씨를 먹으려는 새들이 오게하마.
그리고 너에게 특별이 아름다운 이름을 주겠으니
너를 Sonnenslume(해꽃)이라 부르겠노라

우리나라의전설4
우리나라 전설에서도 해를 동경한 형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 해님에 대한 동경과 사랑이 가득한 형제가 해님을 만나기 위해 길을 떠났다. 그런데 욕심 많은 형은 혼자서 해님을 독차지할 생각에 한밤중에 곤히 잠든 동생을 죽이고, 혼자서 해님에게로 갔다. 하지만, 해님은 악한 인간은 하늘에 올 수 없다면서 형을 땅에 떨어져 죽게 했다. 그 자리에선 해마다 노란꽃이 피어나 해를 바라보았고, 이를 본 사람들은 이 꽃을 "해바라기"라고 불렀다.
♡ 해바라기는 그렇게 해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습니다.
해바라기의 소원은 해를 한 번 만져보고 싶은 것이었는데,해는 너무나 높이 있었기에 늘 안타까움으로 해에게 좀 더가까이 가고자 해를 바라보며 계속해서 자신의 키를 키워나갔지요.
그렇게 자꾸만 손 내미는 해바라기를 해는 그저 물끄러미 쳐다만 보았습니다. 해바라기는 그런 해가 원망스러웠지만 너무도 사랑하기에 계속해서 그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을 했지요.
끊임없는 노력과 기다림... 그게 바로 해바라기의 운명입니다.

해바라기 연가
이 해 인
내 생애가 한번 뿐이듯
나의 사랑도 하나입니다
나의 임금이여!
폭풍처럼 쏟아져 오는 그리움에
목메어 죽을 것만 같은 열병을 앓습니다
당신 아닌 누구도
치휴할수 없는 내 불치의 병은 사랑
이 가슴 안에서 올올이 뽑은 고은 실로
당신의 비단옷을 짜겠습니다
빛나는 얼굴 눈부시어
고개 숙이면속으로 타서 익은 까만 꽃씨
당신께 바치는 나의 언어들
이미 하나인 우리가 더욱 하나가 될 날을
확인 하고 싶습니다
나의 임금이여!
드릴것은 상처 뿐이여도
어둠에 숨기지 않고 섬겨살기 원이옵니다
ㅡㅡㅡㅡㅡㅡㅡ관련글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해바라기씨''5대 영양소를 포함한 완전한 식품
식용 가능한 해바라기의 씨.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을 비롯한 5대 영양소를 포함해 다양한 영양소가 고루 들어가 있으며 열량도 높아 예로부터 완전한 식품으로 애용되어왔다
sukyoung117.tistory.com
'식용식물+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효능 (0) | 2021.02.27 |
---|---|
시서스로 안전한 다이어트하기 (0) | 2021.01.24 |
생강물의 5가지 건강 효과 (0) | 2021.01.24 |
자연이 준 선물 생강 (0) | 2021.01.23 |
작두콩의 효능 '암의 성장을 억제' (0) | 2021.01.10 |
RECENT COMMENT